안녕하세요, MBA Lab입니다.
오늘은 GMAT Waiver에 대해 설명드린 후, GMAT Waiver가 적용되는 학교 리스트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미국의 대학, 석사과정들이 시험 면제를 시행한 학교가 많습니다. 따라서, MBA도 GMAT Waiver를 통해 시험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게 되면서 시험에 부담을 갖고 계시던 지원자분들께서 MBA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높아졌는데요, 학교 리스트를 살펴봅니다.
1. GMAT Waiver란?
MBA 프로그램의 GMAT Waiver는 비즈니스 스쿨이나 대학에서 제공하는 MBA 프로그램에 입학할 때 GMAT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특혜를 의미합니다. 우선 GMAT은 비즈니스 스쿨에서 대학원 수준의 경영 관련 공부에 대한 지원자의 준비 상태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시험인데요, 이 시험은 분석적 글쓰기, 양적 추론, 언어적 추론 및 통합 추론 등 다양한 기술을 측정합니다.
GMAT Waiver는 일반적으로 GMAT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해당 MBA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일련의 기준을 충족하는 지원자들에게 부여됩니다. GMAT Wiaver를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은 다양한 비즈니스 스쿨과 프로그램마다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면제받을 수 있는 몇 가지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다양한 커리어 보유: 지원자가 다양한 경영적 역량, 지도력 및 전략적 사고를 증명할 수 있는 커리어를 보유한 경우 GMAT시험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고급 학위 소지: 석사나 박사 학위와 같은 고급 학위를 소지한 경우, MBA 프로그램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능력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에 GMAT 시험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 뛰어난 학업 성적: 특히 수학, 경제학 또는 공학과 같은 학문에서 뛰어난 학업 성적을 보유한 지원자는 GMAT Waiver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산업 인증: 특정 산업에서 인정받는 자격증 (ex. CFA, CPA) 소지자는 관련 주제 영역에 대한 능력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GMAT Waiver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MBA 프로그램이 GMAT Waiver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자격 기준도 프로그램별로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GMAT Waiver가 가능한 경우, 지원자는 추가 문서, 에세이 또는 추천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2. GMAT Waiver를 제공하는 학교 리스트
하단의 학교가 2023년 기준 GMAT Waiver를 제공하는 학교 리스트니 지원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해 학교의 정책마다 바뀌고 있고 코로나가 끝이 나면서, 학교마다 규정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24년 이후 매해 요강은, 각 학교의 웹사이트에서 매해 요강의 변경을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GMAT Waiver를 통해 시험 성적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MBA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각 학교별로 GMAT Waiver를 적용하는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시고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불어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MBA Lab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신청
– [2024-2025] MBA 에세이 주제가 지난 시즌과 동일한 TOP School: 스탠포드, 와튼, 스턴(Stanford GSB, Wharton, NYU Stern)
https://blog.naver.com/mbalab/223483404572
– [2024-2025] 켈로그 MBA 에세이 질문 및 데드라인(Northwestern Kellogg MBA Essays & Deadli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