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BA Lab입니다.
오늘은 MBA 대학별 입학생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를 정리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원 시 참고하셔서 희망하시는 대학을 잘 선정하실 수 있길 기원합니다.
순위는 U.S. News의 2023년 풀타임 MBA 대학 랭킹에 기반하였습니다. 사이트 링크의 경우 대부분 각 학교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고, 해당 학교에서 공식적인 통계를 올려주지 않았을 경우 해외의 통계 사이트에서 가져왔습니다.
각 학교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면 입학생 평균 GPA, GMAT/GRE 점수대 및 평균 점수, 지원자 수, 합격자 수, 평균 나이, 인종 구성, 국적, 국내 및 국제 학생의 비율, 성비, 평균 경력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1위를 차지한 시카고 부스(University of Chicago – Booth) 사이트를 통해 입학생 통계를 살펴보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시카고 부스 사이트 링크에 들어가면 하단의 사진처럼 전체 지원자는 몇 명이었는지, 그중 합격자는 몇 명인지에 대한 통계부터 나와있습니다.
그 후 출신 국가, 성비, 국제 학생의 비율, 인종, 평균 경력, 평균 나이, 시카고 부스에 입학하기 전 근무하던 분야, 학사 학위 취득 분야, 평균 GPA, GMAT/GRE 평균 점수 및 점수대 등의 정보가 이어집니다.
웹사이트의 맨 하단에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지난 5년간의 통계치를 한 번에 볼 수 있으니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지원자분들께서는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위 리스트에서 언급되어 있지 않은 대학의 입학생 통계가 궁금하실 경우 구글에 대학 이름과 Class Profile이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을 한 후 나온 각 학교별 Class Profile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MBA Lab만의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학교별로 Class Profile에서 다루는 내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개 Class Profile을 보면 어떤 지원자들이 어떻게 어느 분야로 커리어를 바꾸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해당 학교의 색깔이자 특징이 될 수 있는데요, 지원자분들께서도 학교 선정 시 이 점을 유념하셔서 선택하시면 커리어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앞서 보여드린 U.S. News 선정 MBA 학교 랭킹에 의하면 시카고 부스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각 학교 별로 특징이 다르고 또 학교에 대한 지원자들의 선호도도 다르기 때문에 공식 랭킹과 실제 지원자들이 선호하는 학교에는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즉 어떤 학교는 경영이 유명한 반면 또 다른 학교는 컨설팅이 유명하다 보니 지원자의 희망 커리어에 따라 진학하는 학교가 달라져서 실제로 지원자들이 희망하는 상위 15개 MBA는 U.S. News의 산정 결과와 다릅니다. 따라서 이 포스팅을 보시는 지원자분들께서도 학교 선정 시 학교 랭킹과 함께 실제 자신의 커리어에 가장 맞는 학교가 어디인지를 깊이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MBA 랭킹별 입학생 통계자료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와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공식 홈페이지에 입학생 통계를 정리를 하여 업로드하고 있으니 지원 시 통계치를 잘 살펴보시면 합격률을 높이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