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부동산 석사 (MRED) 과정 소개

안녕하세요, MBA Lab입니다.

​오늘은 MRED(Master of Real Estate Development)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MRED는 부동산 개발에 대한 심층적인 공부를 진행하는 부동산 석사 과정입니다. 해당 학위는 경제, 경영, 전략, 법 등을 기반으로 도시와 세계의 개발 과정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제 미국 MBA와 미국 부동산 석사 MRED의 차이점, MRED의 과정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MBA VS MRED

    MBA와 MRED 중 어떤 학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며, 일부 MBA Lab의 지원자분들은 두 가지 프로그램에 동시에 지원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석사 MRED는 부동산 개발자 또는 투자자로서의 전문 경력과 네트워크를 확장하기 위한 전문 과정입니다. MRED는 MBA보다 전문성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MBA보다 학비가 싼 편이고, 프로그램이 짧아 시간적 경제적 이점이 있고, MRED를 통해 단기간에 부동산 시장에서 경쟁력과 전문지식을 높이고 학위를 취득하는 사람들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MBA는 1학년에 다양한 분야 – 마케팅, 재무, 전략, 회계, 오퍼레이션 등 여러 과목을 필수 수강하는 반면 대부분 1년과정인 MRED는 부동산에 특화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학업 과정 및 학교 생활

    MRED의 학업 과정은 일반적으로 1년으로 진행되지만, 일부 대학은 2년 동안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한 학기에 평균 6~7개의 과목을 수강하며 밀도 높고 바쁜 학교 생활을 겪게 됩니다. 또한 네트워킹이 중요하므로 학교에서는 부동산 업계에서 근무하는 선배나 동문과의 인터뷰, 학회, 컨퍼런스 등을 주최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동산 업계가 IB나 자산운용사들의 네트워크가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형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상대적으로 MBA와 비교할 때 금융사들과의 네트워크 기회나 취업 범위는 조금 적은 편입니다. 기존에 부동산 업계 네트워크와 경력이 있는 분들이나 전문분야 focus가 확실한 분들은 짧은 기간에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어서 매력적입니다. 대부분 Top School이 MBA에서 과목을 선택과목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3. 지원 과정

    MRED의 지원 과정과 학업 분위기는 MBA와 유사합니다. 일반적으로 GMAT 또는 GRE 점수를 요구하지만, 최근에는 MIT, 코넬, 콜롬비아 등 명문 대학의 MRED 프로그램에서는 GMAT 및 GRE 면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플점수가 높거나 경력이나 학점을 중시하기 때문에 입학의 문은 높은 편입니다

    ​일부 MRED 프로그램은 2년 이상의 부동산 관련 경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투자, 도시 계획, 부동산 재무, 개발, 건축, 법, 권리, 등 다양한 분야의 경력이 인정됩니다. 그러나 부동산 경력이 없어도 MRED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경력이 없더라도 이력서를 부동산 분야와 관련된 경험을 강조하여 작성하고, 추천서나 에세이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공부를 나타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MIT의 경우 학생의 약 5~10%가 1년 미만의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력이 없어도 차별화된 학업 성적이나 다른 요소를 갖춘 지원자는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4. 미국의 대표적인 부동산 석사 MRED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

    Columbia University, Cornell University, MIT, New York University,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SC) 등이 Top MRE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의 주요 대학입니다. 최근에는 Harvard Univesrity 에서 12개월 과정인 Master in Real Estate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랭킹을 공식적으로 US News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MBA Lab에서 그간 지원자들의 합격률과 경험을 보면, MIT가 입학하기 가장 어렵고 그 다음 Columbia, USC, NYU 등이 뉴욕과 서부의 대도시 지역적인 강점을 기반으로 탄탄한 네트워크와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졸업 후 진로

    MRED 프로그램을 졸업한 후에는 학창 시절에 형성한 네트워크를 통해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주로 부동산 개발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USC의 “Real Estate Employment Report 2022″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2년 사이에 졸업한 MRED 학생 중 50% 이상이 부동산 개발 분야로, 약 40% 정도가 자산 관리 및 투자 분야로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욕의 부동산 업계나 국내외 외국계 부동산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MBA와 같이 매력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출처: Real Estate Employment Report 2022, USC Price, https://priceschool.usc.edu/mred/careers/#lusk)

    MRED의 개요, 지원 과정, 학업 생활,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RED를 취득하여 부동산 개발/투자, 자산 관리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여러분의 성공을 MBA Lab이 응원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